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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의 시대가 오고 있다! 메타버스/VR/CGI Influencer/가상현실 인플루언서 총 정리!

메타버스

by JINLI 2021. 11. 8.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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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현재는 인플루언서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보통 인플루언서는 특정 인물을 지칭할 때 쓰이는 단어인데요. 그런데 요즘은 사람 인플루언서만큼 영향력있는 가상 인플루언서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국내의 어떤 가상 인플루언서는 활동을 시작한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10억원의 수익을 내고 있다라는 소식이 들려올 만큼 점점 가상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커져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커질 가상 인플루언서의 시장!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가상인플루언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인플루언서란 무엇일까?

 

요즘 핫하다는 가상 인플루언서, 과연 가상 인플루언서는 무엇일까요? 가상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는 "SNS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가상의 디지털인물"을 의미합니다. 보통 어떤 기업의 마케팅의 목적으로 많이 생성되어지고 있는데요. 

 

이 전에도 많은 가상캐릭터가 계속해서 존재해 왔지만 이 전에 가상 캐릭터는 일방적인 소통방식으로 오랫동안 명맥을 유지하지는 못했었습니다. 그러나 SNS의 발달로 인플루언서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가상인간 (META HUMAN)이 결합되면서 대중과도 소통이 가능해지게 되었고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효율적인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여겨지면서 큰 경제적 효과를 창출해내게 된 것이죠.

 

 

 

자 그렇다면 가장 잘 알려진 가상 인플루언서는 누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크게 해외와 국내를 나누어 소개드리겠습니다. 

 

 

 

 

가상 인플루언서 소개

* 해외

 

Lil Miquela

출처: limmiquela 인스타그램

 

#성소수자 #메가인플루언서 #패션 #뮤지션

 

가장 인지도가 있는 가상 인플루언서 Lil Miquela입니다. 현재 포스팅 기준으로 31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그녀는 왠만한 사람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를 훌쩍 넘습니다. Lil Miquela의 경우  Brud라는 미국 AI 스타트업 기업에서 제작하였는데요. 스페인계로 나이는 19살이라고 하네요. 인스타그램을 살펴보면 그녀는 나이를 먹지 않게 때문에 평생 19살 이라고...ㅎㅎ Lil Miquela의 경우 직업은 패션디자이너이자 뮤지션으로 벌써 프라다나 캘빈클라인과 같은 유명 패션브랜드와의 협업도 진행하였고 음반도 낸 뮤지션이기도 합니다. 참 다재다능하죠? 

 

 

 

Bermuda

출처: Bermudaisbae 인스타그램

#금발 #백인 #미국상류층 #우파

 

앞서 소개해드린 Lim Miquela에 이어 Bermuda를 소개해드리는 이유가 있는데요. 이 둘은 가장 유명한 가상 인플루언서기도 하고 둘이 엮이는 일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실제도 Bermuda는 Lil이 가상인간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인척 하는 것을 굉장히 꼴보기 싫어하였는데요. 실제로 그녀의 인스타그램을 해킹하기도 한 사례가 있습니다. 현재 Lil의 인스타를 보면 둘이 친하게 찍은 사진을 보면 왠지 둘이 짜고 치는 노이즈 마케팅이 아니었나 감히 생각해봅니다 ㅎㅎ Bermuda의 경우 아주 전형적인 미국 상류층 금발의 백인 여성을 모티브로 하여 만들어졌고 우파의 정치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Shudu

출처: shudu.gram 인스타그램

#패션모델 #남아프리카

 

개인적으로 제가 좋아하는 가상 인플루언서 Shudu는 영국인 사진작가 Cameron James Wilson에 의해 탄생한 가상 인플루언서입니다. 그녀의 직업은 패션모델로 남아프리카 출신이라고 하네요. 한때 백인 남성이 특정 판타지를 가지고 흑인 가상 인물을 만들었다는 사실에 주변의 불편한 시선도 있었지만 여전히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한 활동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Imma

출처: imma.gram 인스타그램

#지금 #일본문화 #이케아광고

 

IMMA는 발음 그래도 읽었을 때 일본어로 '지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일본에서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입니다. 이케아의 광고에 출연할 정도로 인지도가 있는데요. 분홍색 머리가 특징인 그녀를 보면 예전 루이비통의 뮤즈 페르난다가 생각나네요!

 

 

 


* 국내

 

rozy

출처: rozy.gram 인스타그램

#업사이클링 #제로웨이스트 

 

본명은 '오로지'지만 짧게 로지라는 이름으로 유명한 인플루언서입니다. 나이는 22세로 현재 한국의 대표 가상 인플루언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신한라이프 광고에 등장하면서 큰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https://www.fnnews.com/news/202110312300301958

 

W컨셉, 앰버서더로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 발탁

[파이낸셜뉴스] W컨셉은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를 앰버서더로 발탁하고 오는 14일까지 2주 간 공동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1일 밝혔다.대한민국 최초 버추얼 인플루언서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22세

www.fnnews.com

 

 

얼마 전에는 W concept의 엠베서더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로지는 Sidus라는 회사에서 만들어졌는데요. MZ세대를 타겟으로 제작되어 로지도 요즘 MZ세대의 관심사인 환경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다고 하네요.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되어지는 인플루언서입니다!

 

 

 

Reahkeem

출처: reahkeem 인스타그램

#싱어송라이터 #DJ #음악 #LG

 

싱어송라이터이자 DJ인 그녀는 수수한 얼굴에 화장기가 없는 모습이 특징적인데요. 래아라는 이름은 '미래에서 온 아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그녀는 LG전자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인플루언서로 영어까지 능숙하다고 합니다 ㅎㅎ 아직 세상에 나온지 얼마 안되어 앞서 소개드린 인플루언서들보다는 인지도가 낮지만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어지는 인플루언서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가상 인플루언서의 장점

점점 뜨거워지고 있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세계! 

도대체 어떤 장점때문에 기업에서 너나나나 다 이 시장에 뛰어들려고 하는 것일까요? 

 

첫 째, 가상 인플루언서는 광고주 입장에서 특정한 사건사고로 인하여 문제가 생길 위험도가 낮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요즘 여러 사건사고와 이슈들로 인하여 특정 인물을 광고모델로 사용한 기업이 막대한 손실을 보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  가상 인플루언서의 경우 인성 또는 학폭 사건 사고같은게 일어날 일이 없기 때문에 기업입장에서는 이 점이 굉장히 큰 매리트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자유로운 비주얼 표현으로 창작자의 영역 확대가 가능합니다. 

가상의 인물은 창작자가 원하는 메시지나 가치를 적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창작자가 원하는 표현을 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시공간 제약없는 콘텐츠를 생성 가능합니다. 

보통 물리적 육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는 시공간에 제약이 있어 특정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장소를 섭외하고 

시간을 맞춰서 그곳에 있어야만 하는데요. 가상 인플루언서의 경우는 그럴필요가 전혀 없겠죠?

 

 

 

 

 

 

과연 가상 인플루언서 좋기만 한 것일까? 우려되는 부분에 대하여

 

 가상 인플루언서가 장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닌데요. 아직 이 시장이 활성화된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해결되어지지 않은 문제들도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 윤리적인 문제입니다.

아직 가상 인플루언서에 적용되는 구체적인 법안이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윤리적 문제들이 발생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음란물에 악용되어질 것으로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두 번째로 '불편한 골짜기'의 문제인데요. 

불쾌한 골짜기는 많이들 아시다 싶이 사람과 비슷한 로봇이나 가상의 무언가를 볼 때 느껴지는 불쾌감을 설명하는 개념입니다. 이 문제는 비단 로봇뿐만아니라 가상 인플루언서에도 적용되어지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이 불편한 골짜기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내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상 인플루언서의 미래와 발전방향은?

 

제가 가상 인플루언서에 막 관심을 갖기 시작한 2017년 경에는 아직 많은 가상 인플루언서가 나온 상태는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트렌드에 힘입어 많은 기업에서 가상 인플루언서를 만들겠다라고 뛰어드는 상황인데요. 그만큼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가상 인간이라는 것 이외의 경쟁력이 필요해진 시대가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앞으로의 가상 인플루언서는 명확한 캐릭터를 지녀야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즉 기업에서는 얼마만큼 가상 인물에 대해 브랜딩을 잘 하는지가 경쟁력 확보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오늘은 가상 인플루언서의 개념부터 여러 가상 인플루언서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았는데요. 여러분은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자유롭게 의견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상 메타플래닛의 JIGU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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